대화는 모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나 상호 작용 중에서 골치 아픈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피해를 입게 되면, 대인관계가 건강하지 않은 상태가 됩니다. 이 글에서는 피해야 할 대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부적절한 비판

무관심한 태도

자존감을 깎는 말

여러 가지 분쟁을 일으키는 주제

비아냥거리기

경쟁심

감정적으로 자극되는 말

마무리

부적절한 비판

방식에 따라 적절한 비판은 개인의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적절한 비판은 자존감을 깎아내리고, 힘들어하도록 만드는 결과를 낳습니다. 비판할 때는 보다 이해하며,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대안도 함께 제시해 줌으로써 대인관계를 좋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관심한 태도

대인관계에서 대화의 핵심은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지점을 찾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관심한 태도는 대화를 전달하는 측과 받는 측 모두에게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대화를 할 때 집중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게 되면,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깎는 말

대인관계에서 마주하는 문제는 상대방을 향한 인사이트에 대한 부재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지나치게 여겨지는 인사이트는 그 사람들을 해치게 됩니다. 과도한 비판, 비하, 모욕적인 언급 등 분명히 자존감 깎이는 말은 피해야 할 대인관계이며 격변되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로 분쟁을 일으키는 주제

문제와 이야기는 어떤 관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쟁을 일으키는 주제는 결국 해결이 나지 않으며 서로에 대한 갈등만 야기시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정치문제를 뽑을 수 있습니다. 서로가 지지하는 정당에 대한 이념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런 정치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면 보통 마무리가 좋지 않기 마련입니다.

비아냥거리기

"소설 아니구요, 현실입니다." 가끔 누군가 행동이나 언행에 대하여 비웃는 것을 말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불쾌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존경과 배려가 있다면 이러한 행동은 나올 수가 없습니다.

경쟁심

목표를 위해서는 경쟁심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경쟁심이 자신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면, 대인관계에서도 필요한 요소중 하나인 것입니다. 하지만 대인관계에서의 경쟁심은 자신의 목적을 중심으로 상대방을 배제한 경우이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감정적으로 자극되는 말

대인관계에서 감정적으로 자극되는 말은 언제나 피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러한 말을 하게 되면 대화 과정에서 편견을 가져오며 객관적인 결론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말대신 이해하고 공감을 하는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대인관계에서 피해야 할 대화의 종류와 방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대인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서로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감정이 깔려 있다면 모든 대인관계가 원만하게 유지될 것입니다. 나쁜 대화 방식은 결국 좋은 대화 방식을 향하는 과정에서의 장애물입니다. 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좋은 대화와 잘못된 대화를 분별하는 능력을 키운다면, 우리는 인간관계에서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